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HOWARD LEE

민사조정절차의 흐름

최종 수정일: 1월 12일

민사조정은 크게 민사조정신청에 의한 조정과 소가 제기된 이후 수소법원에서 하는 조정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조정신청은 서면또는 구술로 할 수 있습니다. 한편 수소법원은 항소심 판결선고 전까지 소송이 계속중인 사건을 결정으로 조정에 회부할 수 있습니다.


조정 사건은 조정 전담판사가 처리하도록 되어 있고, 조정담당판사는 스스로 조정을 하거나 조정위원회로 하여금 이를 하게 할 수 있습니다.


조정 절차를 진행 한 결과 사건의 성질상 조정을 함에 적당하지 아니 하다고 인정하거나 당사자가 부당한 목적으로 조정신청을 한것임을 인정할 때에는 조정을 하지 아니하는 결저응로 사건을 종결시킬수 있고 이결젱에 대해서는 불복할 수 없습니다. 당사자 사이에 합의가 성립되지 않는 경우애는 조정 불성립으로 조서에 기재하고 사건을 종결하게 되는데, 이때에는 상당한 이유가 없는 한 직권으로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을 하여야 합니다. 조정에 갈음하는 결정에 대해서는 그 조서정본을 송달받은 날부터 2주일 이내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적법한 이의신청이 있으면 소송으로 이행됩니다.


반면 당사자 사이에 합의가 성립된 경우에는 합의된 사항을 조서에 기재하게 되면 확정판결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게 됩니다.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